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2022년 대한민국 남,녀 평균연봉 총정리] 전 업종 평균연봉 분석

by jongpary 2022. 12. 28.
반응형

2022년 대한민국 직장인 전체 산업군을 포함하여 평균연봉에 대해 알아보자

 

임금직무 정보 시스템

 

https://www.wage.go.kr/whome/index.do

 

임금직무정보시스템

맞춤형 임금정보 검색 ※ 유형에 따른 통계군을 선택해보세요.

www.wage.go.kr

 

고용노동부의 고용형태별근로실태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임금정보 검색시스템이 업데이트가 되었다.

그리하여 한번 대한민국 근로자의 평균연봉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른 사람의 연봉은  궁금하다. 알 방도는 없다. 뭐 이렇게라도 알아보자. 내 연봉이 작아보인다고 슬퍼하지 말자..그냥 평균연봉이다. 나보다 작은사람도 높은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우선 이렇게 다운 받았다.사업체규모별, 산업별,직업별,학력별 분류를 하지 않았다. 단지 성별과 연령만 구분하였다. 

 

그래서 정리 하였다. 누가??? 내가......

 

출처:내가만듦

나이와 성별에 따른 분류이다. 

 

그리고 한번 그래프로 그려 봤다.

 

 

출처:내가만듦

 

보통 퇴직시점인 55세 부터 연봉은 꺾인다.

보통기업의 명예퇴직시점이 55세이고 임금피크까지 60세 이므로 이렇게 가는것으로 보인다.

 

그래프로 보니 남,여의 연봉차가 30대 초반부터 확 벌어지게 된다. 

 

여성의 연봉이 꺾이는 시점은 40세 초반 부터 이고 남성의 연봉은 위에 말한 55세 퇴직시점이다. 

 

이 데이터를 보면서 개인적인 사견이 들긴 하지만

각자의 판단으로 데이터와 그래프를 보았으면 한다. 

같은 모양으로 가는게 가장 합리적이고 가장 이상적인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 할 방향으로 보인다.

 

앞에도 이야기 했지만 위 데이터로 내 연봉이 작다고 슬퍼하지 마시라..

 

평균이라는 것은 나보다 작은사람 높은 사람을 섞어서 같이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직장인 평균연봉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 디테일 하게 궁금하시다면 위의 사이트를 참조하셔서 하시면 될듯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