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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GTX는 언제 개통? GTX_A GTX_B GTX_C GTX_D 개통역 개통시기

by jongpary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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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는 언제 개통? GTX_A GTX_B GTX_C GTX_D 최신 정보

GTX는 서울과 경기도등 수도권 중심부를  잇는 대심도광역급행 철도 이다. 

GTX때문에 검단 , 파주 , 수원 등 수도권 인근의아파트 값이 고공행진 했었다.

지금은 반토막이 났다는 뉴스 기사가 .

GTX관련신문기사

 

심심 찮게 들린다. 이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다. GTX_A는 뭐고 B는 뭐고 C는 뭘까. 정리 한번 해 보겠다.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 라고 도 하나. 주체가 경기도라

Gyeonggi 가 앞자리가 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결론적으로 확실히 정한 것은 없어 보인다. 그냥 대심도광역급행열차인 Great가 우선은 맞는 것 같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예상)

GTX노선도

 

GTX_A 노선

- 2018년 착공하여 현재 가장 빠르다. 2024년 초 남측 구간인 수서~ 동탄,

   2024년도 하반기 파주~ 서울역 구간이

   개통 될 예정이다. 

- 정차역은 운정,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11개이고 핵심구간인 

   삼성역은 2028년 연결될 예정이다.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0분 소요될 예정이지만

   2028년, 앞으로 5년 남았다. 

 

GTX_B 노선

- 인천~남양주 동서로 관통하는

   GTX_B 노선은 2024년 상반기 첫 삽을 뜨게 되고 2030년 개통예정이다. 7년뒤이다. 

   국토부는 현재 1분기 안으로 사업자 선정계획에 있다.

   아직 사업자 선정도 끝나지 않았다.

 

GTX_C 노선

- 경기양주~ 수원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GTX_A 노선 다음으로 속도가 빠르다.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정차역은 덕정, 의정부 ,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정부과천청사, 금정, 수원 등 10개이다. 

   시행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다. 

- 현재 두번째로 빠르기는하나 도봉산~ 창동역 구간의 지상화논란이 있는 상태

   지상화를 지하화로 할 경우에

   사업비 예산의 변동으로 내년에 다시 결정될 전망이다. 

 

GTX_D 노선

- 김포장기역~ 부천 종합운동장 (21.1km) 만 반영되었음.

- 대선당시 인천국제공항, 청라가정, 계양, 부천 종합운동장에서 서부권 광역급행 철도와

   만나 하남, 팔당, 여주로 연결되는 더블 Y자 노선 공약하였고

   국토부는 올해 6월 까지 노선별 추진방안을 발표 하기로 했다. 

 

GTX장래철도노선망

 

GTX 관련 논란

- 서울 통근 거리가 늘어나 GTX가 들어선 지역 상권이 서울 상권에 밀려날 수 있다. 

- 실제 전세계적으로 GTX가 들어선 지역이 겪게되는 중심부 집중현상이 가속화 될 수 있다.

- GTX개통지역은 베드타운으로 전락 할 위험이 있다.

- 각 지역주민들의 GTX역 유치 요구가 많아지면 정차역이 증가해서 시속 최고 1

   80km/h 속도가 별 의미가 없어 질 수 있다.

 

결론

- 필자의 생각에는 사공이 많아 산으로 간 것이 GTX 사업이 아닐까 싶다.

- 대심도광역철도에서 대심도라는 것은 깊게 판다는 것인데 가는데는 20분,

   역 도착하여 올라오는데도 20분 생각하면된다.

- 현재 공항철도 서울역에서 올라가거나 갈아타는것을 생각하면되는데

   그것 보다 더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 작은 국토에서 빠른 교통수단은 매우 반길 일이 지만

  사공이 많아 정책이 산으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 성공적인 GTX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는

   보다 현실적이고 지방균형발전적인 정책을 더 많이 만들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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