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 6천만원 서울역 센트럴자이 기둥터짐 ? 부실??
기둥이 하중에 부서질라고 한다...무섭다... 가뜩이나 부동산거래 절벽에 왠 날벼락인가....
서울역 인근 2017년 입주한 서울역센트럴자이에서 안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글을 퍼온다...출처를 못찾겠다...ㅜㅜ...하여간..
기둥이 파손되면서 벽체가 조금 내려앉아 균열이 갔지만 벽체 및 시스템 파괴는 일어나지 않은 것을 참고해보면
원래 하중을 받지말야할 부재가 하중을 받고 있다가 박살났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고 이야기 함.
그럼 벽체와 건물 내부는 왜 균열이 갔냐?
해당 기둥이 설계당시에는 특정하중을 분담하지 않는 것으로 계획되었기 때문에(비구조체로 설계된 것으로 추정) 저 기둥이 파괴되어도 전체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문제가 없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음.
건물을 설계할때는 종국에는 전체 시스템의 파괴가 건물의 최종적인 파괴로 간주하기 때문임.
저 기둥이 파괴돼서 전체 시스템을 붕괴하는 사유가 된다면 큰일이지만, 애시당초 비구조체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저 기둥이 파괴되어도 큰 문제는 없다는 것으로 잠정 결론 내는 것 같음.
제대로 되었다해도 품질상의 이유, 시공상의 오류 등도 간과할 수 없으므로 정밀안전진단을 통해서 설계대로 시공이 되었는지, 설계결함이 있는지, 현재 시공된 상태로 정말 문제가 없는 지 면밀히 조사하는 것 같음.
출처: 인터넷 건축건설현자...
결론적으로 문제가 생겼지만 큰 문제는 아니길 바란다. 정밀 검사를 통해 입주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할 듯하다. 서울역인근의 괜찮은 단지인데...시기가 시기인 지금 ..악재는 분명하다..
좋은 해결이 되었으면 한다.